티스토리 뷰
목차
2022년 드디어 버즈 라이트이어의 단독 주연 영화가 개봉되었습니다. 우주에서의 모험답게 새로운 이야기와 새로운 등장인물로 꾸며진 애니메이션입니다. 버즈와의 추억을 되새기며 영화를 리뷰합니다.
등장인물
버즈 라이트이어 무비에는 토이 스토리와는 전혀 다른 등장인물들이 있습니다. 주인공인 버즈와 그의 상관이자 믿음직한 동료인 앨리샤 호손, 앨리샤의 손녀인 이지, 버즈의 정서안정용 고양이 로봇 삭스가 있습니다. 버즈와 앨리샤는 미지의 행성을 탐사하는 탐사대의 일원이며 앨리샤는 사령관인 동시에 버즈의 파트너이기도 합니다. 버즈와 무척 깊은 신뢰관계가 있으며 버즈를 항상 응원하는 캐릭터입니다. 앨리샤의 손녀인 이지는 미지의 행성에 불시착하여 정착하게 된 우주선 사회에서 태어났으며 마음속에는 모험심과 정의감이 가득한 소녀입니다. 저그의 우주선과 로봇들에 의해 위협을 받고 있는 정착지를 지키기 위해 버즈와 다른 대원들과 함께 모험을 시작합니다. 그리고 이 영화의 가장 중요한 등장인물인 고양이 로봇 삭스가 있습니다. 이 로봇은 여러 번의 광속비행실험으로 몸과 마음이 피폐해진 버즈를 위해 앨리샤가 준비한 AI고양이 로봇으로써 버즈의 정신적 안정을 위해 제공되었지만 버즈는 삭스를 그다지 달가워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버즈가 계속 시험비행을 하는 동안 삭스는 버즈가 풀지 못했던 하이퍼 크리스탈의 조합비율을 풀어냄으로써 버즈의 지구귀환 임무를 완성할 수 있는 실마리를 마련하게 됩니다. 그리고 또 하나의 중요한 등장인물인 우주에서 나타난 저그 대왕. 저그는 바로 미래의 버즈였습니다. 미래의 버즈는 현재의 버즈에게서 크리스탈을 빼앗아 지구로 돌아가 영웅이 되겠다는 일념에 빠진 채 현재의 버즈를 설득하려고 합니다.
줄거리
먼 미래의 어느 시점, 버즈와 그의 탐험대 일행은 미지의 행성 탐험을 마치고 지구로 돌아가는 길이었습니다. 그런데 탐사를 해야만 할 것 같은 또 다른 행성이 나타나고, 버즈와 앨리샤는 동면을 멈추고 그 행성을 탐사하기로 합니다. 행성에 착륙해 탐사를 나서는데, 앨리샤는 아직 초보인 대원을 버즈와 동행하게 합니다. 버즈는 마치 혹을 달고 다니는것처럼 불편해했지만 앨리샤이 조언대로 초보대원을 탐사에 동행하도록 합니다. 그렇게 탐사를 진행하던 중 정체 모를 생물들에게 습격받게 되고, 지구로의 귀환선을 무리하게 운행하다가 결국 불시착하게 됩니다. 그 와중에 귀환선의 광속운행의 동력이 되어주는 하이퍼크리스탈이 망가지게 되고 버즈와 탐사대원들은 어쩔 수 없이 그 행성에 정착하게 됩니다. 버즈는 이 일이 자신의 잘못처럼 생각되었고 잘못을 바로잡아 지구로 꼭 귀환하여야 한다는 일념에 하이퍼크리스탈 재조합 실험을 하게 됩니다. 이 실험은 하이퍼크리스탈을 재조합할 때마다 시험비행을 하여야 하는데, 한번 시험비행을 할 때마다 시간의 왜곡이 생겨서 버즈가 잠깐만 비행을 하고 와도 정착촌의 시간은 몇 년 또는 몇십 년씩 흘러가 버리게 됩니다. 점점 상실감과 무력함으로 외로워지는 버즈에게 정서안정용으로 AI로봇고양이가 주어지는데, 이 고양이가 바로 삭스입니다. 삭스는 버즈가 다시 비행을 나간 60년의 시간 동안 하이퍼크리스탈의 수수께끼를 풀어내고 드디어 버즈는 완벽한 하이퍼크리스탈을 얻게 됩니다. 하지만 어느샌가 저그대왕이 그 크리스탈을 탈취하려고 정착촌을 공격하고, 버즈와 이지의 친구들은 저그대왕의 로봇군단과 전투를 벌입니다. 저그대왕에게 잡혀가게 된 버즈는 저그대왕이 바로 미래의 자신이란 걸 알게 되고 서로 다른 가치관으로 대립하게 됩니다. 우리의 버즈는 어떤 결정을 하고 어떤 결말을 맞이할지 영화를 꼭 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앞으로 이 추억을 오랫동안 공유할 자녀들과 함께라면 더욱 좋겠습니다.
버즈와의 추억
버즈 라이트이어는 처음부터 한 영화의 주인공은 아니었습니다. 버즈를 처음 만난 것은 토이스토리라는 또하나의 걸작 애니메이션 작품에서였습니다. 버즈를 이야기하려면 우디와 토이스토리를 빠뜨릴 수 없는데, 토이스토리의 주인공인 우디와 버즈는 서로 동지애로 뭉친 파트너입니다. 우디는 자신과 동료 장난감의 주인인 앤디를 무한히 사랑하고 신뢰하는 카우보이 인형입니다. 앤디가 가장 사랑하는 장난감으로써 앤디의 장난감식구들의 리더역할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앤디의 생일 선물로 우주보안관 인형인 버즈가 새 식구로 오게 되고, 버즈는 우디와는 다른 가치관을 가진 본인의 장난감 설정에 푹 빠진 존재였습니다. 서로 너무나 달랐던 우디와 버즈는 엔디네 옆집에 살고 있던 장난감 파괴자로부터 동료 장난감을 구하기 위해 모험을 하게 되고 여러 가지 우여곡절 끝에 둘도 없는 친구가 됩니다. 다소 고리타분한 우디와는 다르게 무조건 진취적이고 대책 없이 긍정적인 버즈는 나름대로 매력적인 캐릭터입니다. 우디가 세상을 많이 아는 중년의 진중한 캐릭터라면, 버즈는 뭐든지 불가능은 없을 것 같은 파릇파릇한 청년의 에너지처럼 느껴집니다. 그리고 버즈의 명대사 '무한한 공간, 저 너머로!!!'는 언제나 나의 추억과 감성을 자극하는 말이 되었습니다. 우디보다도 버즈가 더 각별히 느껴지는 것은 토이스토리의 속편에서 라틴 버전의 버즈를 보았기 때문일 것입니다. 흥겨운 음악에 맞춰 라틴댄스를 추는 버즈의 모습은 우리 가족이 가지는 추억의 매개체이기도 합니다. 어찌 보면 천진난만한 버즈의 캐릭터와는 반대로 목소리는 너무나 진중한 톤을 가진 성우분이 연기하니 반전의 매력이 더욱더 느껴지기도 합니다. 우리의 귀여운 버즈가 더 귀여운 고양이와 함께 출연하는 영화이니 이 영화를 안 볼 이유가 없었습니다.